반응형

 

스프링 프로젝트에 Maria DB를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해보자! Maria DB는 MYSQL DB개발자들이 나와서 만든 "무료" 오픈소스 DB라고 생각하면 된다!

 

성능이 뛰어난 Oracle, MSSQL은 라이센스가 없어 우리가 사용하지 못하니 무료 DB를 사용하자! 우리같이 뭐 간단한 DB 조회는 크게 성능차이를 체감하지 못할것이니 그냥 사용하면 된다!

 

1. 설치파일 다운

 

https://downloads.mariadb.org/

 

Downloads - MariaDB

 

downloads.mariadb.org

 

마리아 다운 페이지로 들어가보자.

 

 

최신버전으로 다운버튼을 눌러주자. 10.5버전!

 

 

자 본인 OS 아키텍쳐에 맞게 .msi 파일로 받아주면 된다. 난 윈도우 64비트를 사용하니 64bit 다운파일 클릭!

 

 

  그럼 머 이런 페이지로 넘어왔다가 저 페이지에서 한 20~60초 정도 기다리면 회원가입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나는 그냥 파일만 받을것이기 때문에 저 here버튼을 눌러 파일을 다이렉트로 다운받아주자.

 

 

뚜뚠! 파일 다운완료했으니 설치해주자.

 

 

자 쭉쭉 넘어가자

 

 

1. root(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자

2. 기본 문자열셋을 UTF-8로 설정할 거냐는 물음에 체크해주자.

3. 다음으로 넘어가고

4. 이제 DB서비스가 돌아갈텐데 그 서비스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난 그냥 뒀다.

5. DB포트도 설정할 수 있는데 3306이 국룰이기 때문에 그냥 뒀다.

6. 버퍼 사이즈인데 그냥 뒀다.

7. 다음으로 넘어가고

8. 인스톨을 해주자.

 

 

인스톨 완료 ㅎㅎ

 

설치 확인

 

 

 

  자 윈도우키를 누르거나 시작버튼을 눌러서 검색창을 활성화 시키고 "MY"라고 검색하면 MySql Client (MariaDb 10.5 (x64))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됐당. 그걸 실행해보자.

 

 

DB root 계정 접속 비번을 묻는데 아까 설정한 비번을 치고 엔터를 눌러주자.

 

 

접속에 성공했다 ㅎㅎ 테이블을 한번 보자!

"show databases;"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보자

 

 

뚜둔! 정상적으로 데이터 베이스 조회에 성공했다. 머 여기서 크게 할건 없지만, DB가 동작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비스 구동 확인

 

  자 이제 내컴퓨터가 켜지면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뒷단에서 Maria DB서비스가 돌고 있을 것이다. 이걸 어디서 확인하는지 알아보자.

 

 

먼저 윈도우 키를 누르고 "서비스"를 검색해보자 그럼 앱이 검색되는데 엔터버튼을 눌러 실행!

 

 

  그럼 서비스들이 뜰텐데 Maria DB를 찾아보자. 아까 우리가 설정한 서비스 이름으로 등록된다. 1번을 보면 지금 실행중인 것으로 나타난다. 만약 Maria DB서비스를 끄고 싶으면 해당 줄을 오른쪽마우스하고 중지 혹은 일시중지를 눌러주면 된다.

 

  시작유형도 보면 자동으로 되어있는데 이건 시스템 부팅시 자동으로 서비스를 동작시키겠다는 것이다. 본인이 수동으로 키고 끄고 싶으면 똑같이 오른쪽마우스를 눌러 설정해주면 된다.

 

#스프링 #마리아DB #mariaDB #설치 #무료DB #RDBMS #스프링 #서비스 #확인 #다운 #다운로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