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extsdd.tistory.com/102
자 우리가 마지막으로 했던게 사용자 요청 URL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을 했다. 가져온 값의 데이터가 1이면 네이버, 2면 다음, 모두 아니면 구글페이지로 넘겨줬다.
대략 위와같은 코드로 마무리 했는데, 저렇게 어떤 변수의 값이 대놓고 찍혀있는것을 우리가 하드코딩이라고 한다.
하드코딩 hard coding
자 하드코딩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데이터를 코드 내부에 직접 입력하는 것 이라고 한다. 즉.. 저 naver.com, daum.net, google.com 이런 값들이 코드 내부에 대놓고 박혀있는 것이 하드코딩이다.
자 그럼 하드코딩인데 어쩌라고? 한다면은.. 이런 코딩방식은 피해야한다. 왜냐면 저렇게 대놓고 코드안에 데이터를 넣어버리면 당장은 편하다. 직관적으로 저 값에 의해서 실행이 되니까.. 근데 장기적인 입장에서 코드가 수정되거나, 추가되었을때 저부분과 연관된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 저 변수들이 저 컨트롤러에만 있지만, 나중에 프로젝트가 커짐에따라 저 데이터를 수백개의 자바파일에서 수천번의 참조가 일어날것이다. 그때 만약에 맘이 바껴서 naver.com이 아니라 youtube.com으로 연결하고 싶은데? 라고 맘이 바뀌면 저 수백개의, 수천줄에 참조된 저 www.naver.com이라는 값을 모두 하나도 빠짐없이 바꿔야한다. 위코드는 진짜 단순해서 진짜 바꾸기만 하면 끝이지만, 실제 현업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별에별 이상한 오류가 다생긴다. 그래서 하드코딩 방식은 피해야하고, 소프트웨어가 의존성을 갖지 않도록 만들어야한다.
그럼 어떻게할까!? 방법이 있다! 보통 Database를 통해 해당값을 불러온다. 데이터를 Database에서 참조하기 때문에 나중에 다른 값을 불러오고 싶거나 값을 추가하고싶으면 해당 Database에서 수정만 하면 이 스프링 소프트웨어 상에서는 수정이 필요 없는 것이다.
이제 스프링 프로젝트랑 DB를 연결 하는 작업을 해보자. 우리는 취미로 코딩을 하는 개발자이기 때문에 라이센스 비용이 필요없는 무료 RDBMS인 Mara DB를 사용해보자!
#과정중 이미 해버린 과정은 넘어가면 된다.
1. 마리아 DB 설치
https://extsdd.tistory.com/103
이미 내가 다 정리해놨다 위 링크로 가서 Maria DB를 설치해 주자!
2. 마리아 DB 접속 테스트
https://extsdd.tistory.com/104
DB 설치를 마쳤다면 이제 위 링크의 설명을 보고 자기가 만든 DB에 접속해보자!!
자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 DB설치가 끝났고 접속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테이블을 만들어 볼껀데. 일단 테이블 설계부터 해보자.
난 이렇게 짤 것이다 . 자 테이블 2개를 만들껀데 PRD_MST 테이블에는
SEQ_NO : 요청번호를 담고있음
URL_STR : 포워딩할 목적지 주소를 가지고 있음
DISC_STR : 해당 칼럼에 대한 설명
USE_YN : 사용유무
이정도로 두고
REQ_MST 테이블은 살짝 Log성 데이터들이다.
SEQ_NO : PRD_MST테이블에 있는 SEQ_NO칼럼을 참조
REQ_DATE : 요청한 날짜
이렇게 셋팅할 것이다
이해가 더 갈 수 있도록. 엑셀로 가상의 데이터들을 집어 넣어 봤다.
PRD_MST테이블을 보면 4가지 URL정보를 가지고 있고 REQ_MST테이블을 보면 SEQ_NO를 요청할 때마다 그 요청한 날짜의 데이터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나중에 이 테이블을 이용해, 1번 요청이 몇일에서 몇일까지 몇번 요청 됐는지, 특정날짜에 요청이 몇번 있었는지 이런 레포트성 데이터를 산출 할 수 있다.
자 설명은 끝났고 이제 DB에 해당 테이블을 생성해보자!
3. 마리아 DB 테이블 생성 및 초기화
https://extsdd.tistory.com/105
위 포스팅으로 가서 DB를 만들어주면 된다.
4. Pom.xml 수정
자. 우리가 프로젝트를 Run했을때, 게시판이 뜨고 간단한 정보들이 들어있는것을 봤을 것이다. 그때 나도 든 생각이 어? 기본 예제인데 머 DB가 구성되어 있나보네? 라고 생각했었는데 맞다. 프로젝트 내부에 hsqlDB가 내장되어있다. 우리는 MariaDB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hsqlDB를 뜯어내고 마리아DB로 대체해주는 작업을 실시해주자!
파일찾기 : Ctrl+Shift+R (Resource)
자 프로젝트에서 컨트롤+쉬프트+R 버튼을 눌러주자.
검색창에 "pom.xml"을 입력하고 Open 해주자! 그럼 우측과 같은 파일이 열리게 된다!
pom.xml
일단 이 pom.xml은 우리 프로젝트에서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할지 명시해놓는 장소이다. 예전에 우리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무슨..라이브러리 Import하고.. 파일도 따로 관리해주고.. 공홈하고 버전도 다르고.. 완전 개판이었다.. 내 프로젝트 다른사람이 열려고하면 뭐..라이브러리가 없네..파일이 없네...경로가 이상하네...버전이 안맞네.. 이버전과 저번과 충돌이 나네.... 후.. 한마디로 패버릴 만큼 머리가 아팠는데 그간 라이브러리 관리하는 기술이 꽤나 발전했다.
이 pom.xml에 자기가 사용할 라이브러리의 dependency만 걸어놓으면은 알아서 해당 라이브러리의 최신본은 가져와서 적용시켜주고, 라이브러리 잠시 사용안할때는 주석처리로 없앨수도 있다.
자 111번줄 언저리로 가보면 hsqldb에서부터 오라클까지 어느정도 dependency가 설정되어있다. 프레임워크 답게, 저기서 자기가 사용하고싶은걸 골라 주석 해제후 뷔페마냥 알아서 쓰란말이다.
자 먼저 1번 hsqldb는 아까 말했듯이, 프로젝트에가 실행되면 그 메모리 위에 올라가는 DB이기 때문에 사용안할 것임으로 주석처리를 하자
2번은 Log4jdbc라고해서 쿼링이 수행되면 그 행동과 결과를 톰캣 콘솔 Log에 찌어주는 아주 고마운 놈이다. 그래서 우린 이친구를 사용할꺼고 이친구는 주석을 풀어준다!
3번 DBCP는 커넥션풀을 관리해주는 친구인데 우리 실습에는 아직 사용안할 것이기 때문에 주석상태로 둔다.
4번 MYSQL 설정은 MARIA DB 설정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주석을 풀어줄 것이다.
5번은 ORACLE DB를 쓸꺼냐는말하고 같은데 우린 무료 RDBMS인 MARIA DB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그냥 주석으로 둔다!! 그럼 코드를 함 수정해보자!
그럼 이런모습이 된다. 간단하게 보면 다주석하고 저 log4jdbc와 mysql 이 dependency만 가져가겠다는 것이다.
<!-- Maria DB -->
<dependency>
<groupId>org.mariadb.jdbc</groupId>
<artifactId>mariadb-java-client</artifactId>
<version>2.4.1</version>
</dependency>
<!-- Apache Baics Data Source -->
<dependency>
<groupId>commons-dbcp</groupId>
<artifactId>commons-dbcp</artifactId>
<version>1.3</version>
</dependency>
그리고 마리아 DB를 사용하기 위해서 마리아 DB Dependency 와 아파치 BasicDataSource를 사용하기위한 라이브러리도 필요하다. 위 두 소스를 추가해주자.
짜잔 맨 아래에 두개 추가해줬당! 혹시 오타나 헷갈리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으니 111번~164번줄 까지 코드를 첨부해 주겠다! 아 그리고 코드를 추가하면 꼭 저장을 해주자!
<!-- <dependency>
<groupId>org.hsqldb</groupId>
<artifactId>hsqldb</artifactId>
<version>2.3.2</version>
</dependency> -->
<!-- mysql이나 oracle DB 사용시 아래 설정 추가 -->
<dependency>
<groupId>com.googlecode.log4jdbc</groupId>
<artifactId>log4jdbc</artifactId>
<version>1.2</version>
<exclusions>
<exclusion>
<artifactId>slf4j-api</artifactId>
<groupId>org.slf4j</groupId>
</exclusion>
</exclusions>
</dependency>
<!-- <dependency>
<groupId>commons-dbcp</groupId>
<artifactId>commons-dbcp</artifactId>
<version>1.4</version>
</dependency> -->
<dependency>
<groupId>mysql</groupId>
<artifactId>mysql-connector-java</artifactId>
<version>5.1.31</version>
</dependency>
<!-- <dependency>
<groupId>ojdbc</groupId>
<artifactId>ojdbc</artifactId>
<version>14</version>
<scope>system</scope>
<systemPath>${basedir}/src/main/webapp/WEB-INF/lib/ojdbc-14.jar</systemPath>
</dependency> -->
<!-- Maria DB -->
<dependency>
<groupId>org.mariadb.jdbc</groupId>
<artifactId>mariadb-java-client</artifactId>
<version>2.4.1</version>
</dependency>
<!-- Apache Baisc Data Source -->
<dependency>
<groupId>commons-dbcp</groupId>
<artifactId>commons-dbcp</artifactId>
<version>1.3</version>
</dependency>
</dependencies>
5. context-datasource.xml 수정
자 그럼 다시 파일찾기(Ctrl + R)를 눌러 context-datasource.xml 을 검색해주자.
자 이런화면이 나올텐데 7번 부터 10번줄은 주석처리를 해준다. 그리고 한 12번줄정도에 저 코뭉텅이 하나를 추가해준다. 추가하는 곳에 담기는 내용은 내 로컬 서버의 접속 데이터베이스 명과 접속 계정에 대한 정보가 담긴다.
<bean id="dataSource" class="org.apache.commons.dbcp.BasicDataSource" destroy-method="close">
<property name="driverClassName" value="org.mariadb.jdbc.Driver"/>
<property name="url" value="jdbc:mariadb://127.0.0.1:3306/cp_service_db" />
<property name="username" value="root"/>
<property name="password" value="비밀번호"/>
</bean>
소스는 여가다 첨부했당 ㅎㅎ. property별로 보자면 일단 url은 접속주소인데 우린 로컬 DB(내컴퓨터)에 접속할꺼니 127.0.0.1(=localhost)는 가만히 두고 :3306이 붙은건 포트이름이다. 바뀔 부분이라면 3306/ 뒤에 접속할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명을 써주면된다. 나는 로컬DB에 저 cp_service_db라는 테이블이 있기 때문에 저렇게 썻다. username은 보통 관리자니까 root을 입력하면 되고 비밀번호는 자기가 지정했던 관리자 비번을 입력하면 끝~ 그리고 저장을 눌러주자.
6. 필요없는 기존 소스파일 삭제
이제 사용하지 않는 기존 소스파일들은 삭제할 것이다. 삭제할게 더 있을텐데 일단 안전빵으로 저 셋트만 삭제하자. 보통 스프링에선 Controller, Service, SeriviceImpl 파일이 세트로 같이 다닌다는 것을 알고 있음 될 것 같다.
- EgovSampleServiceImpl.java
- SampleDAO.java
- SampleMapper.java
- EgovSampleService.java
- SampleDefaultVO.java
- SampleVO.java
- EgovSampleController.java
- context-sqlMap.xml
- excample 폴더
위 10개의 파일들은 다 지워주자 필요없다. 삭제는 간단하다 해당 파일명을 클릭하고 Delete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이런 화면이 뜨는데 그냥 OK를 눌러주자.
7. sql-mapper-config.xml 생성
자 6번 과정에서 보면 example 폴더 밑에 sql-mapper-config.xml 이라는 친구가 있는데 아까 지웠기 때문에 날아갔다 ㅎㅎ 그래서 새로 추가해줘야한당 ㅎㅎ
자 sqlmap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주고 New - Other 버튼을 클릭한다.
자 검색창에 XML을 입력하고 나오는 결과중에 XML File 이라는 친구를 누르고 NEXT!
파일명을 "sql-mapper-config.xml"으로 설정하고 Finish 버튼을 눌러주자.
자.. ㅎㅎ 아무것도 없는 파일이 생겼다..귀찮으니까 소스를 떄려박아주자.
<?xml version="1.0" encoding="UTF-8"?>
<!DOCTYPE configuration PUBLIC "-//mybatis.org//DTD Config 3.0//EN" "http://mybatis.org/dtd/mybatis-3-config.dtd">
<configuration>
<settings>
<setting name="mapUnderscoreToCamelCase" value="true" />
<setting name="jdbcTypeForNull" value="NULL" />
<setting name="callSettersOnNulls" value="true" />
</settings>
<typeAliases>
<typeAlias alias="egovMap" type="egovframework.rte.psl.dataaccess.util.EgovMap"/>
</typeAliases>
</configuration>
추가 하는게아니고 저 파일 내용 전체지우고 걍 저거 전체 복붙하면 된다. 여기 sql-mapper-config 파일의 역할은 머 쉽게 말하면 DB에서 데이터들을 이쪽 JAVA를 사용하는 전자정부프레임워크(스프링)에서 알아먹게 하려면 어떤 설정들이 필요할 것이다.
왜냐면 엄연히 다른 시스템이니까, 데이터 베이스와 여기 JAVA 프로젝트는 완전다르다. 그 알아먹게 하는 과정을 Mapping 이라고 하는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매핑이라고 하면 좀 어려운가? 그니까 이런거다, 데이터베이스가 데이터 들을 어떻게 잘 추출은 했다. 그래서 뭐 DB에서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뭉탱이들이 나왔는데.. 이거 JAVA 너네 어떻게 이해할래..? 이런 의문을 가지다가 JAVA가 음..그럼 너가 나한테 데이터를 ~이렇게 주면 내가 이해해먹을 수 있어!! 하고 서로 이해할 수 있게 맞춰주는것이고, 뭐 매핑보다는 매칭이 더 이해가 잘 될것이다.
아무튼 DB와 JAVA사이에 이렇게 서로 정보들을 이해시키는 과정인 Mapping 과정이 있는데 이걸 어떤식으로 할지 설정을 하는 파일이 이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 셋팅부터 함 보자, 보니까 Camel표현식을 쓰기로 되어있다. 아주 예전에 Camel 표현식을 한번 설명한 적이 있는데 그걸 쓴다는거고, Null 처리는 어떻게할껀지 정도가 나와있다. 그리고 자료형으로 뭘 쓸껀지 머 이런것도 있다. 전자정부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하는 egovMap 이라는 자료형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머 여기는 이해못해도 되기 때문에 이해하기 싫으면 걍 복붙하고 저장 ㄱㄱ
8. context-mapper.xml 수정
자 그럼 다시 파일찾기(Ctrl + R)를 눌러 context-mapper.xml 을 검색해 열어주자.
보면 이렇게 생겼을텐데 저기 configLocation, mapperLocations 프로퍼티를 주석처리해준다. 잘 보면 어느 경로에서 Config, Mapper 파일들을 읽어올꺼냐는데 저기 example폴더는 우리가 날려버러렸기 때문에 새로 지정해줘야한다.
<property name="configLocation" value="classpath:/egovframework/sqlmap/sql-mapper-config.xml" />
<property name="mapperLocations">
<list>
<value>classpath:/egovframework/sqlmap/***/*.xml</value>
</list>
</property>
경로를 새로 지정하는 코드는 위와 같다. 한 11번째줄 쯤 적절한 곳에 넣어주자. 물론 bean 태그 안에 있어야한다.
자 1번 박스를 보면 아까 위에서 말한데로 주석처리 해줘서 지워줬고, 2번 박스를 보자, 11번줄을 먼저보면 classpath가 우리가 아까 7번에서 만들었던 경로로 바뀐걸 볼 수 있다.
12번째 줄 mapprtLocations 프로퍼티를 보면 한줄로 작성된게 아니라 List로 쪼개놨다. 이유는 확장성을 위한건데 경로가 sqlmap/***/*.xml 이런식으로 잡혀있다. 여기서 ***은 "어떤 폴더" 정도로 해석하는 특정되지 않은 폴더이다. 즉, 어떤 폴더 아래있는 모든 xml파일을 보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어떤 폴더) 단위를 만든이유가, 나중에 쿼리들을 작성할때 기능에 맞는 쿼리들을 모아놓는게 좋기때문에 저기에 fwd 폴더를 만들어 포워딩에 필요한 쿼리들을 보관하고, 머 예약이면 rsm폴더를 만들어 그밑에 쿼리들을 보관하면 각 기능별로 쿼리 관리가 유용해지니 이렇게 했다. 어려우면 그냥 넘어가도 된다.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sqlmap 폴더밑에 모든 폴더에 있는 모든 xml파일을 mapper파일로 불러오도록 설정했다 ㅎㅎ.
9. 프로젝트 Clean (완전 새로 빌드)
자 이제 마리아 DB연동이 된건고, 서버를 새로 돌려야하는데 변경된 파일들이 많기 때문에 안전빵으로 프로젝트 Clean을 진행해주자.
Project Clean 기능은 이미 만들어진 target 파일 등 이미 만들어진 잡파일들을 다 삭제해줌으로써 프로젝트 빌드시 예전자료 대충 가져와서 만드는게 아닌, 진짜 내가 가진 파일들로 처음부터 빌드 할 수 있게된다.
자 Clean 하려는 프로젝트를 선택하고(1) 상단에 Project(2) 메뉴를 누른 뒤 Clean(3) 버튼을 눌러주자
저기 Clean all Projects 가 체크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프로젝트가 정리된다. 머 풀고 밑에서 하나씩 골라줘도 되는데 플젝이 몇개없고 가벼운 플젝이니 그냥 Clean을 해준다.
5시 방향 구석을 보면 Clean이 진행되는게 보인다. 저기에 뭐 뜨는게 다 없어지면 Clean이 완료된 것이다.
10. Server Run / 중간 점검
자 이정도까지만 해도 내 소스파일에 많은 변화가 있었으니, 오류없이 잘 됐는지 보기위해 한번 서버를 Run해보고 http://localhost:8080/reqUrl.do해당 요청을 보냈을때 다른 페이지로 정상적으로 포워딩 하는지 보자.
잘 작동한다면 지금까지 문제가 없는 것이다.기존 Sample파일은 암세포 도려내듯이 살짝잘라서 버려줬고 내 파일들만 정상적으로 남아있는 것이다. 프로젝트 파일내에 자꾸 sample 머시기 파일들이랑 기본 예제 관련 파일들이 많아서 내 프로젝트인데도.. 중고차를 산 느낌처럼 없애고 싶었는데 자 도려낸 것 같다.
만약 여기서 서버 Run이 안돼거나 우리가 만든 reqUrl.do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MariaDB에 접속을 못했거나 Sample예제 파일을 도려내면서 먼가 충돌이 일어난것이다. 내가 아는선에서 도와줄테니 댓글에 남겨주길 바란다.
일단 글이 너무 길어져서 데이터 조회 테스트는 못썻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자!
#스프링 #전자정부프레임워크 #샘플예제 #Sample #기본예제 #마리아DB #mariaDB #연동 #완전히 #암수술 #마이바티스 #MyBat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