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아마존 EC2 인스턴스를 12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티어 기간이 끝난다는 메일을 받았다.
아무생각 없이 영원히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았던 EC2가.. 끝이라니..! 무료 사용 종료는 2020년 4월 30일.. 이번달이 지나고 나서 온디멘드 요금으로 전환된다.
그래서 그냥 유료로 기존 EC2 서버를 운용 할 것인가. 아님 그냥 서비스를 종료할까, 아니면 다른 서버로 이주해서 계속 서비스를 할 것인가 고민을 많이 했다.
고민끝에 서버를 이전하기로 했고, 기존 EC2 서버는 더 이상 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삭제하기로 했다.
1. EC2 인스턴스 종료 및 삭제
인스턴스 중지
EC2 인스턴스를 삭제하기 전에 실행중이라면 인스턴스를 종료해주자.
1. EC2 대시보드에서 인스턴스를 눌러주자.
2. 삭제하려는 인스턴스 선택
3. 인스턴스 상태 클릭
4. 인스턴스 중지 선택
정지할꺼냐고 물어보는데 중지를 눌러줍시다.
상단에 성공적으로 중지됐다고 나오고, 인스턴스 상태가 중지됨으로 나오면 완전히 중지된 상태이다.
인스턴스 종료(삭제)
이제 인스턴스를 삭제할 꺼다. 예전에 AWS 처음 할 때 저 인스턴스 종료가... 그냥 윈도우 잠깐 시스템 종료 해두듯이. 그냥.. 단순 종료인줄 알았는데.. 저거 서버 삭제다.. ㅋㅋ 아무생각없이 눌렀다가 서버 날아가서 오열했던 기억이 잠깐 난다.
1. 삭제할 인스턴스 선택
2. 인스턴스 상태 선택
3. 인스턴스 종료 선택
진짜 삭제할꺼냐고 묻는다. 종료를 눌러주자.
그럼 성공적으로 종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인스턴스 상태를 보면 종료됨으로 표시된다. 처음에 어..? 삭제 끝났는데 왜 목록에 자꾸 남아있지!? 하고 이상해했다. 계속 새로고침을 눌러봐도 종료됨으로 떠있어서 이게 삭제가 아닌가? 했는데 한 5~10분 지나면 목록에서 사라진다 ㅋㅋ..
몇분 후면 이렇게 목록에서 사라져있다 ㅎㅎ 여기까지 EC2 인스턴스 삭제는 끝이다.
하지만, 인스턴스만 삭제고, 나머지 EIP 등으로 과금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깔끔하게 다른 것 까지 지워주자.
2. EIP 삭제 (Elastic IP / 탄력적 IP)
EIP를 사용하지 않고 유동 IP를 사용했다면 추가 과금 될 것은 없다. 하지만 서버에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보통 고정 IP를 쓰고 프리티어에서 1개의 EIP는 무료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마도 다들 EIP 할당이 되어있을 것 같다.
EIP는 프리티어에서 1개까지는 무료지만, EIP할당 받아놓고 인스턴스를 Run 해놓지 않으면 과금이 발생한다. 보통 대학생들이 AWS에 돈나갔어요 ㅜㅜ 한번만 봐주세요 하고 보내는는 이유중, 이런 사유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ㅋㅋ..
AWS 입장에서는 고정 IP를 한정적으로 가지고있고, 여기에 인스턴스가 돌아가지 않고 있다면, IP 자원 하나를 손실보는 것이기 떄문에 인스턴스가 안돌아가는 경우 과금을 하는 것 같다. 이제 할당된 EIP를 삭제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좌측에 탄력적 IP를 눌러주자.
2. 삭제하려는 IP를 선택해주자.
3. 상단 작업을 클릭
4. 탄력적 IP 주소 릴리즈 를 눌러주자
진짜 삭제할 꺼냐고 묻는다. 릴리스를 눌러주자.
일단 여기까지 하면 보통 과금될 일은 없다. 추가적으로 AWS S3, Route 53, RDS, 스냅샷 을 사용할 경우 이 서비스들 각각 다 서비스를 삭제해주면 된다. 하지만 난 S3, RDS를 사용하지 않고 Route 53은 계속 사용할 것이기 떄문에 일단 여기까지만 했다.
다음은, 과금에 영향은 없지만 이 EC2와 관련된 것은 다 지우고 싶다 할 경우 진행하면 된다.
3. 보안 그룹 삭제
일단 기존 EC2 에서 사용되었던 보안그룹도 삭제할 것이다. 보안 그룹이 뭐지? 하는 사람은 머.. 방화벽 정책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나중에 다시 EC2 인스턴스를 올려서 동일한 방화벽 정책을 사용할 경우에는 남겨두어도 좋지만, 난 라이트세일 서버로 이전했기 때문에 필요 없어서 지웠다. 머.. 나중에 EC2 인스턴스를 다시올릴때 필요하다면 다시 만들려고 한다. 머 어차피... DB포트정도만 열면되기 떄문..
1. 네트워크 및 보안 탭에 보안그룹을 클릭
2. 삭제하려는 보안 그룹 선택
→ 2번에 빨간 박스친 밑에 default 보안그룹은 말그대로 기본 설정이기 때문에 안지워도 된다. 본인이 만든것만 지우면 되기때문에 디폴트는 걍 무시한다.
3. 작업 선택
4. 보안그룹 삭제 선택
진짜 삭제할 꺼냐고 물어본다. 삭제를 눌러주자.
짜잔 삭제 완료
4. 키페어 삭제
이제 기존 EC2 서버 접속간 사용했던 키페어를 삭제할 예정이다. 이거 머 삭제해도 되나..? 한번 고민은 해봤었는데 어치파.. 기존 EC2 접속에만 사용했었기 때문에 더 이상 그 인스턴스는 필요하지 않으니, 삭제해도 상관 없을 것이라고 판단됐다.
1. 네트워크 및 보안 키 페어 클릭
2. 삭제하려는 키 페어 선택
3. 작업 클릭
4. 삭제 클릭
그 다음 진짜 삭제할꺼냐고 묻는데 상당히 중요한 판단인가본지 직접 "삭제"라고 타이핑 하고 진행하라고 한다. 일단.. 삭제하기로 맘먹었기 때문에 그냥 삭제 치고 삭제를 누르자.
짜짠.. 키 페어 삭제 완료
삭제 후기
삭제 후기? 별거 없다. AWS 프리티어 1년간 정말 잘 썼다. 앞으로 이거 관련해서 추가 과금은 없겠지..? ㅎㅎ 요금 폭탄 안나오길 바란다.
#AWS #EC2 #인스턴스 #삭제 #프리티어 #종료 #방법 #탄력적IP #키페어 #보안그룹 #서버 #서버삭제 #인스턴스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