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했던 프로젝트를 라이트세일 서버에 올리기위해 리눅스 서버에 nodejs 런타임 환경을 설치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설치 방법들
- Ubuntu Repository 에서 설치
- NodeSource Repository 에서 설치
- nvm(Node Version Manager) 을 통한 설치
위 처럼 크게 세가지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우분투 저장소에서 제공하는 nodejs 가 있다 다만 버전이 좀 낮다.. v12였나.. 그래서 나는 1번 방법은 pass..! 내가 구성하려는 환경은 v19 정도의 노드 버전이 필요하다.
두 번쨰 방법은 노드소스 저장소에서 nodejs를 설치하는 방법인데 비교적 최근 버전들을 모두 제공하며, 원하는 노드 버전을 골라서 설치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두 번째 방법인 NodeSource 저장소에서 받는 방법을 선택했다.
마지막 방법은 nvm을 통해서 설치하는 방법인데, nvm은 파이썬의 PyEnv 처럼 내 PC에 nodejs 버전을 관리해주는 패키지다. 이 방법의 경우 여러 node 버전으로 구동해야할 app 이 있다면 좋은 선택지이나, 나는 딱 내 프로젝트 하나만 구동하면 되기때문에 nvm으로 관리하는건 투머치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나는 2번 방법인 NodeSource Repository에서 nodejs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서버 터미널 접속
당연한 말이겠지만 서버에 원격접속 해준다. EC2나 라이트세일 유저라면 AWS 대시보드에서 자기 서버에 연결해도 된다. 나는 내 mac 터미널 환경에서 바로 ssh 터미널 접속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었기 때문이 이 방법으로 연결했다.
설치 스크립트 다운 및 실행
curl -sL https://deb.nodesource.com/setup_19.x | sudo -E bash -
위 명령어를 서버 터미널에 입력하면 해당 버전의 nodejs 를 설치하는 스크립트가 다운되고 실행된다. 만약 다른 버전을 받고싶다면 setup_19.x 로 되어있는 19를 알맞는 버전으로 바꾸면 된다. 그럼 위 URL에 있는 스크립트가 다운되어 슈퍼유저 권한으로 쉘에서 실행이 된다.
참고로 .x 부분은 바꾸는게 아니다. 나는 nodejs v19.4 를 받고싶으면 setup_19.4 를 입력하는구나? 라고 생각을 했는데. 혹시나해서 브라우저로 URL 접속을 해보니 setup_19.4 로 하면 페이지가 없다. 반면에 .x 로 두고 다른 버전들을 호출해보면 스크립트가 응답오는걸 볼 수 있다. 결론은 .x는 안건들여도 된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이렇게 스크립트 실행이 완료된다.
nodejs 설치
sudo apt install nodejs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비로소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확인
# nodejs 버전 확인
node -v
# npm 버전 확인
npm -v
위 명령어를 이용해서 설치된 nodejs 런타임 환경의 버전과 함께 딸려온 npm 의 버전을 확인하면 node 환경 구성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