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수리할 곳은 운전석 팔걸이! 일명 도어 암레스트! 그랜저XG의 고질병인지 시간이 지나 저 가죽부분이 뜯겨져 나가는 사례가 많이 있나보다. 저 가죽은 외피는 판박이 비늘처럼 벗겨진다.
저곳이 뜯겨져 나간지는 약 2년전인것 같은데, 딱히 신경안쓰다가 이번기회에 교체해보기로 결정!
일단 어떻게 고칠것인가
1. 사설업체에서 가죽만 교체
2. 도어 트림 중고 교체
3. 도어 암레스트 신품 교체
먼저 1번을 살펴보자. 네이버에 검색해서 가죽만 교체한 사진을 보니, 영 만족스럽지가 않다.. 일단 주변 가죽과 동일한 가죽을 구할 수 없으며, 최대한 비슷한 색상의 가죽으로 덧대는데, 운전석 한쪽만 색상이 다른것도 이상하고.. 조수석도 갈자니 불필요하고... 가장 싫었던건 개인적으로 순정을 좋아하는데 난잡해지는것 같아 포기!
2번을 살펴보니 도어 트림은 한 3만원쯤 한다. 근데.. 내 내장제가 베이지색인데 베이지색 매물을 찾을 수가 없다. 더군다나 이미 달려있는 도어트림상태가 좋아서 암레스트만 바꾸면되기 때문
마지막으로 3번을 찾아보니 순정부품이 비쌀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저렴해서 바로 살까 하니, 저걸 어떻게 교체하나.. 공임비 비싸면 어쩌지? 오만가지 생각이 들다가 난 손재주가 좋으니까 혼자서 할 수 있을꺼야! 자신감에 바로 부품사기로 결정!
그런데 어떻게사지..!? 공업사가서 고치는건 봤는데 부품을 내가 어떻게사! 라고 생각했지만 간단했다.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현대모비스 WPC 부품검색으로 원하는 부품 번호, 가격, 판매처까지 알수있게 되었다.
https://www.mobis.co.kr/customer/part-info/mycar/index.do
요기 링크를 타고가서 회원가입을 한다.
일단 처음부터 막혔던게 차종검색에 뉴그랜저XG 05년식이 없다..! 뭐야!? 많고많은 차중에 뉴그랜저XG만 없다는소리야? 생각을하다 찾아보니 그랜저99(XG) 이건가? 근데 난 05년식이고 99년식 모델하고 분명 몇몇 부품들은 틀릴텐데? 라고 생각했지만, 이게 맞다.. 그랜저99(XG)로 선택해준다.
이런창이 팝업이 나온다.
우오오..뭔가..들어오면 안되는 비밀체계에 접속한것 마냥 신기하게 생긴 모래시계가 플레시처럼 부드럽게 돌아간다
위에 탭메뉴를 눌러 부품들을 검색할 수 있다.
트림메뉴로 들어가 봅시다. 우리는 도어 실내 내장제를 찾을꺼기때문에 도어트림인 81-823을 눌러줍시다.
도어 세부 부품들이 나온다. 빨간색은 구매 가능한 부품들이고 회색은 구매불가능한 부품이다. 82730D는 좌측 82740D는 우측! 나는 운전석이 필요하니까 좌측을 선택!
그리고 1시방향에 리스트 아이콘을 클릭!
누르면 이렇게 나온다. 그리고 판매점 조회를 누르면!
짜잔! 3개의 대리점이 확인됐다. 가장 가까운 근영상사에 연락해보니 재고가 있다고 한다. 혹시나 색상이 다르거나 뭐가 안맞거나 걱정이 있을수 있으나 모비스 대리점에 전화를걸면 차량번호를 불러주면, 그차량에대한 정보를 다 보면서 상담해주기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택배로 받을 수 있냐하니 못받는다고 한다..직접수령만 가능!
짜잔! 토요일날 16시까지라 14시쯤에 출발했는데 1km를 남겨두고 차가 너무막혀 10분남기고 도착했다.. 서부간선도로는 왜 항상막혀!!
아무튼 도착 10분전에 했는데 도착해서도 해맷다.. 바로앞에 크게 현대모비스 정비점이 있길래 아 여기구나 하고 차를 댔는데 아니란다..
딱 저기 꼭지점인 무지개 종합상가 뒤편에 위치해있다. 사무실이 크게 잇는게아니고 지하로 내려가는 굴이 있고 부품들이 쌓여있는곳이 근영상사다. 굴입구는 엄청 좁은데 지하에 엄청나게 조밀히 부품들이 쌓여있다!
조수석 암레스트(팔걸이) \30,000
좌측 뒷도어 웨이스트라인 \13,000
여기서 암레스트 3만원에 구매하고 뒷도어 크롬몰딩도 같이샀다(웨이스트 라인) 가격은 1.3만원? 정도?
본격적으로 교체작업.. 지하주차장에서 춥고.. 외로워서 여동생이 작업을 도와줬다.. 자기가 도와준거 글에 남겨달란다..
자! 이게 오늘 사온 현대모비스 정품 암레스트!!!!!!!!!!! 부품 검색할땐 딱 저 가죽패드만 사려한건데 집와서 정신차리니까 팔걸이 전체를
다줬다.. 더 좋은건가?
하트부분 나사를 모두 제거해주면 된다. 나사구멍에 플라스틱 캡들이 씌어져있는데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서 빼면된다. 큰 일자드라이버 말고 다이소에 2,000원에파는 미세나사 푸는 가작작은 일자드라이버로 빼면 쉽게 뺄수있다. 앞전에 공업사에서 큰 드라이버로 시도했는지 캡들에 상처가 많이있었다.
그리고 실내 도어캐치부분 나사캡은 플라스틱인데 이건 조금넣어서 위로 드는거보다 일자드라이버를 안쪽으로 충분히 넣으면
자연스레 빠진다.
나사 다푸는건 5분도 안걸린다. 이제 도어트림을 탈거할 차례인데
대략 이부분 튀어나온 부분을 잡고
내 몸쪽으로 힘을 30% 그리고 위로 70%정도
힘을 주면 가볍게 위로 빠진다!
그리고 나서 케이블들을 분리해야하는데
분리해야할 케이블은 총 4개로 미등, 파워윈도우 컨트롤러 밑에 두개, 스피커로 구성되어있다. 작업은 2명이상이서 하길 추천한다. 한명이 도어 트림을 잡고있고 한명이 케이블을 분리하면 된다.
케이블은 그냥 잡아당겨서 분리하는게아니고 플라스틱 걸림쇠가있어, 몽똑한 부분을 힘주면서 누르고, 흔들면서 빼면 쉽게 빠진다. 작업하느라 정신이없어서 사진이 하나도없다..
짜잔!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니 걱정이 없어졌다. 이제 부품 교체를 해야하는데
해당 암레스트 부분을 분리하려면 도어트림과 암레스트 조립체랑 연결된 모든 나사를 풀어야한다.
암레스트와 연결된 빨간색영역 안의 나사들을 다 풀어줘야한다. 한쪽부터 풀어주고 암레스트를 흔들어보면서 도어트림들과 분리되는지를 확인한다. 눈에보이는것 말고도, 저기 흰색 천을 살짝씩 들춰보면, 숨겨져있는 나사들도 있다. 저걸 다 분리하면 암레스트가 깔끔하게
탈거된다!
짜잔!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실시한다! 15년간 빛을 보지 않아 색차이가 있지만 이제 빛을보게되면서 변화할것이다.
여기까지 암레스트교체 리뷰 끝! 다음은 도어 크롬몰딩인 웨이스트라인 교체를 리뷰할예정!
#그랜저XG #그랜져XG #리스토어 #차량수리 #팔걸이교체 #암레스트교체 #팔걸이 #암레스트 #운전석 #도어트림 #도어트림탈거 #탈거 #교체 #분해 #현대모비스 #부품구매 #WPC #WPC사용법
'자동차 > 뉴 그랜저 X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셀프 덴트 키트 : 셀덴 실망후기 (0) | 2020.04.18 |
---|---|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도어 크롬몰딩/웨이스트라인 탈거/교체 / 현대모비스 WPC (0) | 2020.04.18 |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헤드라이트 복원 (0) | 2020.04.18 |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본넷 후드톱 엠블럼 교체 DIY, 브레이크 경고등 고장 수리 (0) | 2020.04.18 |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차량 운행 준비/전면 유리교체/안개등 교체 (0) | 2020.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