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인공지능분야에 관심이 생겨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있다. 우리가 뉴스에서 접하기를 인공지능이랑 단어도 접해보았고, 머신러닝도 접해봤고, 딥러닝도 들어봤을 것이다. 이게 각각 다른걸까? 하나를 알기위해 숲을 봐야하듯이 먼저 이 개념들의 관계를 정리하고 시작하자!
인공지능
=인간의 지능을 만들기 위한 시스템
인공지능이란 AI(Artificial Interlligence)라고도 알고 있으며, '인간의 지능을 만들기 위한 시스템' 정도로 해석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공지능 바둑기사 알파고, 아이언맨의 자비스도 모두 인공지능에 해당된다. 그렇다. 인간이 만들어낸 가상의 지능이 모두 인공지능이라는 아주 큰 범주에 속하게되는 것이다.
강 인공지능 vs 약 인공지능
강 인공지능 - 아이언맨 자비스(JARVIS)
강 인공지능은 Strong AI 라고 불리는 것 처럼 강력한 지능을 가진 인공지능을 뜻하며, 사람과 구분이 안될정도의 지능을 가진 AI를 뜻한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강 인공지능으론 아이언맨의 자비스가 대표적이다. 토니 스타크와 농담도 주고받고, 진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유연한 대화가 이루어진다.
반면에 우리가 인공지능 비서로 알고 있는 삼성의 빅스비나, 애플의 시리를 보면 아직기술로는 아이언맨의 자비스터럼 유연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못한다. 일단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인식하는데도 1~2초가 소요되며, 항상 사용자는 명령 결과를 기다리면서 '잘..이해했으려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기다린다 ㅋㅋ. 그리고 뭐 알람맞춰줘, 전화걸어줘, 이정도는 어느정도 해도, 완전 새로운 명령이나 질문을 하면 '아직 그것까진 모르겠네요'라고 말하거나 전혀 엉뚱한 대답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 우리가 살고 있는 2020년도에는 아직 강 인공지능은 없으며, 그만큼 구현하는데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며 어렵다. 그래서 현재 이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있는 사람은 없으며, 이런 시스템이 언제쯤 만들어질지도 예측이 힘든 기술이다.
약 인공지능 - 시리, 빅스비, 테슬라 자율주행
위에서 말했듯이. 아직 인간과 동등한 지능은 아니고, 간단하게 인간이 판단하는데 있어서 보조를 해주거나, 간단한 명령어를 처리해주는 것을 모두 약 인공지능이라고 한다. 그렇다 현재 2020년에는 이런 약 인공지능의 시대가 열려 인공지능 스피커, 인공지능 비서 시리, 빅스비, 영상처리 기술인 딥페이크, 인공지능 의사 왓슨, 테슬라의 자율주행 등 여러가지 약 인공지능이 나왔다.
위 인공지능들의 특징을 보면 특정 영역에서 작업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운전보조, 질문답변, 검색등 비교적 간단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처럼 우리는 약 인공지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세상에 살고 있고, 위에서 말했듯이 강 인공지능은 현재 생각하기 힘든 기술이기 떄문에 보통 사람들이 AI를 말하면 약 인공지능을 생각하면 된다.
[딥러닝] #1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 강 인공지능 vs 약 인공지능
#딥러닝 #입문 #인공지능 #강인공지능 #약인공지능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