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차들은 블루투스 기능이 내장되어있어서 정말 좋다. 음질 손실없이 차량 오디오로 들을 수 있으니말이다. 하물며 군용 코란도에도 블루투스 오디오가 달려있다.
내차는.. 15년이 되어가는 차량 블루투스? 그런거 없다.. 주로 CD나 카세트테잎으로 음악을 듣던 시절이라 CD체인져 이런거나 있을 뿐.. 그 흔한 AUX단자도 없다..
블루투스라는 기술이 1999년 개발되었지만,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시기는 스마트폰 산업의 시작과 BT 4.0이 내장되서 나왔을때다. 시간상으로 약 2010년경? 2005년에 출시된 차량에 있길 바라는건 욕심이다.
그랜저XG에는 JBL 오디오 시스템이 구성되어있어 음질도 나쁘지않기에 꼭 스마트폰과 차량 오디오를 연동시키고
싶은 맘이 생겼다.
구현 방법
자. 이런 올드카 오디오를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다.
1. 차량용 카팩(유선)
2. AUX 단자(유선)
3. FM무선 카팩(무선)
1번, 차량용 카팩
굉장히 경제적인 방법으로 괜찮은 음질을 제공한다.나도 한 2년간은 이 방법을 이용했다.
하지만, 블루투스 오디오를 경험하고 나서는 유선은 정말 못쓰겠더라.. 센터페시아도 선으로 주렁주렁해서 보기도 싫고 휴대폰 움직일때도 선이 거슬리고.. 가장 싫은건..카팩이 저렴하다 보니.. 몇 개월 사용하면 단자 접합이 느슨해져 Left, Right 양쪽 사운드가 한쪽만 나온다거나 하는 현상이 생긴다. 그래서 3.5파이 단자를 꾹 손으로 눌러야만 양쪽 다 나오고.. 이런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 1번은 패스!
2번, AUX 단자
음..1번의 유선이 싫은 이유도 있지만.. 결정적으로 내차에 AUX단자가 없다.. 만약에 AUX단자가 있다면
이런 AUX 블루투스 리시버라는 제품을 이용해 쉽게 블루투스화가 가능하지만.. 내차는 AUX가 없다..
위 제품들은 USB로 5V전압을 공급받아 블루투스가 작동하며, OUTPUT 신호를 AUX 3.5파이 단자로 내보내는 제품이다.
3, FM무선 카팩
시중에 이런 제품들도 있다. 시거잭에서 전원을 공급받고, 기계에서 80~99Mhz 정도의 FM 주파수에 블루투스로 받은 음원 데이터를 실어보내 차량 라디오에서 해당 주파수를 읽어내는 개념의 제품이다.
단점이, 상용 FM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하다보니 주파수 간섭이 굉장하다.. 우연한 기회에 해당 무선 카팩이 장착된 차를 타봤는데 일단 음질에도 노이즈가 많아 아무리 좋은 JBL 오디오가 달려있어도, 군 통신장비인 PRC-999K수준의 감명도로 음악을 들어야한다..
그리고 길가다 복잡한 시내에 들어오면 해당 FM주파수 라디오와 내가 재생중인 음원이 동시에 재생된다..ㅋㅋ 마치 공포영화에서 악령이 등장할때쯤 기괴한 라디오신호가 잡히는것같은 느낌이든다.
뭐 주파수를 바꾸면 된다고하나, 간섭뜰때마다 찾아 바꾸기가 쉽지 않을것으로 판단되 음질, 주파수 간섭으로 3번도 패스!
결국.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차량용 카팩+AUX 블루투스 리시버
차량용 카팩과 USB-AUX블루투스 리시버를 결합하는 것이다!
차량용 오디오↔차량용 카팩↔AUX-USB BT 리시버 그리고 USB에서 5V전원을 공급받으면 구성 완료!
포인트는 FM카팩과 다르게, BT신호를 카팩까지 유선으로 전달하니 음질 손실이 매우 적어진다.!
https://smartstore.naver.com/amuseshop/products/3046445601
나는 이제품을 구매했다.
가격은 어느정도 있으나, 선이 매우 짧고 간단해
정리하기 좋은 제품이다.
구성작업
자 사진을 보면 이미 카세트 테이프 자리에 카팩이 들어가있고, AUX 암컷 단자가 3cm정도 길이로 나와있는것을 볼 수있다.
그리고 LCD에는 3M 벨크로가 붙어있는데, 이건 일반 벨크로가 아니고, 플라스틱으로된 고체벨크로라 변형이 거이없고, 붙었을때, 딱 고정되 흔들림이 없다. 이 3M 벨크로에 네비게이션을 달 예정이다.
네비 뒷면에 똑같이 3M벨크로를 붙혀준다.
사진보면 이해가 쉬울거다. 왼쪽부터. 네비게이션 USB단자에서 전원을 공급받고 (USB자체에 BT모듈이 내장되어 있다.) 반대쪽으로 나온 AUX수컷 단자를 차량용 카팩 AUX암컷 단자에 연결! 그럼 BT신호를 유선으로 전달하는 형태가 된다 저 10cm가량되는 선을 잘 정리해서 작업해주면
짜잔! 이런 결과가 나온다. 네비를 센터페시아에 매립한것처럼 깔끔해진다. 보통은 네비 장착할때 거치대를 쓰면 부피가 커지고, 원하는 위치에 못달거나 엄청 지저분해지는데 3M 고체 벨크로를이용하면 강력하게 부착가능하다.
사진을 보면 외부로 나온선이라곤 전원선 하나뿐이다. 그위의 BT리시버는 네비뒤로 차량용 카팩과 연결된다.
이 전원선은 이렇게 바로 시거잭전원 공급부로 들어가게 된다!
완성 후기
일단 BT연결하는것도 검색된거 한번만 누르면 1초만에 바로 연결되서 정말좋다. 차량 오디오로 연결음도 들리고, 완전 신세계!
그리고 꿀팁!
휴대폰에서 음량을 최대로하고 차량 볼륨을 높이면, 음원에 노이즈가 심해지고 음질이 매우 안좋아진다. 오디오 신호증폭이 아니고, 무선신호구간에서 증폭이 일어나서 그런가보다.
해결법은 휴대폰 음량은 70~80수준으로 맞춰주고 차량 자체 볼륨을 이용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내차에는 핸들 리모컨기능이 있어 쉽게 볼륨조절이 가능하다. 결론은 볼륨을 올릴시에는 실제로 출력되고 있는 차량오디오의 볼륨을 높혀줘야 손실없이 볼륨이 올라간다는것!
#현대 #뉴그랜져XG #뉴그랜저XG #그랜저XG #리스토어 #오디오 #카오디오 #차량오디오 #블루투스 #블루투스화 #차량블루투스오디오 #옛날차블루투스 #차량용카팩 #카팩 #무선카팩 #FM카팩 #라디오카팩 #블루투스리시버 #AUX블루투스 #음질 #노이즈 #네비게이션 #센터페시아 #셀프 #작업 #DIY
'자동차 > 뉴 그랜저 X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프론트범퍼, 헤드라이트 교체/탈거 방법 (0) | 2020.04.18 |
---|---|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핸들돌릴때, 방지턱넘을때 찌그덕 하체소음잡기 / 어퍼암, 로워암볼 교환 (0) | 2020.04.18 |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XG의 고질병 풍절음 잡기 / DIY 셀프수리 (1) | 2020.04.18 |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리어범퍼 교체/수리 / 지파츠, 인선모터스 중고부품 구매후기 (0) | 2020.04.18 |
[뉴그랜저 XG 리스토어] 후미등/리어램프/테일램프/브레이크등/후진등 교체방법 DIY! (0) | 2020.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