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풍절음이란, 운행중 차량안으로 바람이 세는 소리가 들리는 현상정도로 이해하면 쉽다.
이렇게 다른 차량들도 풍절음 문제로 오너들이 스트레스를 받아하지만
구글 이미지검색 그중에서도, 그랜저 XG모델과 같이 '프레임리스 도어'를 가진 차량들이 유독 풍절음문제가 심한 고질병을 앓고있다.
더군다나 XG모델과 같이 거의 15년이 되가는 노후차량들은 웨더스트립 노후로 풍절음이 심하기도 하다.
내 차량도 70km 이하로 운행할때는 딱히 풍절음이 들리지 않다가
70km이상 고속으로 운행시 풍절음이 속도에 비례해 강하게 생성된다.
신경안쓸려해도, 음악을 강하게 틀지 않는이상 계속 귓가에 멤돌아 잡아보기로 했다.
원인 분석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 부분이 문제였다. 운행중 대략적으로 창문 앞쪽에서 난다는건 알아냈는데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지 못했었다.
그런데, 찾아보니 금방 저부분이 문제라는걸 찾아냈다
문제는 저 고무부분이 창문과 딱 붙어 있어야하는데 사이에 틈이 넓게는 3mm 정도가 벌려져 있었다. 그쪽을 손으로 힘주니 바로 소리가 없어졌다.
조치 방법
사진에 나온 부분을 보통 쿼드런트라고 하는데 저부분을 분리해야한다. 이번에 수리하기 바빠 사진찍어놓은게 하나도 없다..
먼저 쿼드런트 커버를 분리하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헤라를 이용해 쿼드런트 커버만 분리
2. 도어트림 분리하여 커버도 같이분리
위 사진처럼 도어트림을 분리안하고도 헤라를 넣어 분리할 수 있다고 한다. 근데 헤라가 없거나, 자신이 없으면 후자 방법을
이용해도 좋다. 나는 도어트림 분리할 일이 있어서 후자를 선택했다.
후자는 쿼드런트쪽에 힘을 가할일이 없어서 커버 탈거는 쉽다. 다만 도어트림 분리에 손이 많이간다.
도어 트림 분해는 위 포스팅을 참조하면 된다.
도어트림을 분해하면 위 쿼드런트 커버를 분리할 수 있다. 쿼드런트 커버는 볼트/너트로 고정되어있지 않기때문에
조금만 힘주면 분리된다.
음.. 이제 쿼드런트 커버를 분리하면, 아까 문제가 됐던 떠버린 고무패킹이 있고, 가운데는 쿼드런트라고 불리는 스펀지가 있다.
XG동호회에서는 이 쿼드런트 스펀지 노후로 풍절음이 발생한다는 글이 많은데 스펀지는 문제가 아니었고, 위에 파란 동그라미친 고무가 문제였기에 수리하도록 한다.
수리방법은 간단하다. 해당고무를 대충 만져보면 U자로 접혀져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걸 어떻게 다시 펴서 창문에 닫게하느냐! 바로 이 구부러진 U자 사이에 3M 양면테이프처럼 두꺼운 테이프를 이용해 보강해주면 고무패킹이 뚱둥해져서 유리랑 닿게된다.
어느정도 육안으로 조치되었다 싶으면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끝!
6개월간 고치지 못했던 풍절음문제를 해결했다 ㅎㅎ 아빠도 그렇고, XG카페에서도 대부분 10만원 쯤하는 웨더스트립이 문제라는 글을 봤는데 아니라서 천만 다행이다 (문을 닫았을때 웨더스트립이 2~3mm쯤 뒤쪽으로 압축되며 확실히 밀폐되는 것을 보고 이 문제가 아니라는걸 나는 예상했었다.)
뭐 풍절음이라는게 여러 원인이 있을 수있으니, 정밀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고쳐야 헛 돈쓰는 일이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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