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비올때, 혹은 장마철 우천시 인터넷이나 와이파이, 혹은 모바일 데이터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느껴봤을 것이다. 그럼 다들 이유는 모르겠지만, 항상 그때는 비가 오고있고, 점차 아. 비가오면 인터넷이 느려지는구나~ 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게 진짠지 한번 알아보자.
비가오면 인터넷이 느려질까?
정답은 맞다. 쉽게 말하면 진짜 비와 관련이 있다. 먼저 우리는 전자기기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한번 알아보자.
우리 전자 회로들은 전기 신호가 On인지 Off인지에 따라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데이터로 정보를 처리한다. 즉,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기계는 반도체 회로위에서 전기의 신호가 흐르면서 동작하게된다. 대학전공 컴퓨터 구성시간에 좋지만 않았다면 다들 Logic Work를 이용해 원시 컴퓨터를 만들어봤다면 무슨 이야기 인줄 알꺼다.
저 사진처럼 금속 라인들을 타고 전기, 즉 전자가 흐르고 있다. 반도체 회로에만 전자가 흐를께 아니라, 원거리에 떨어진 전자기기와 통신을 하려면 유선(LAN)이던 무선(WIFI WLAN)이던 또 전기신호들을 연결해주는 기반시설에 정보가 실리게 되는 것이다.
물기로 인해 회로, 회선에 저항이 높아짐..
우리가 날씨가 맑을때는 전기가 아주 쌩쌩 잘흐른다. 그런데 비가 오거나 하면 직접적으로 저런 반도체 회로, 혹은 유션 케이블에 누수가 생기게 되고, 혹은 습도가 높아지면서 회로, 회선 표면에 물기가 생기게 된다. 이렇게 되면 어떻게 될까? 쌩썡달리는 고속도로 위에 물이 생기면 회로의 저항이 높아지게 된다. 기존에 구리로 되어있는 회로와 회선은 저항이 낮아 전기 신호들이 썡쌩달리는데 문제가 없지만, 물기가 생기면 저항이 높아져 오류율이 높아지는 것이다.
높아진 회로의 저항으로 인해 오류율이 높아짐.
저항이 높아지면 어떻게 될까? 서두에 말했듯이 전자기기들의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다고 했다. 말이 0과 1이지. 이게 방식에 따라 5V일때, 0V일때, 혹은 5V일때 -5V일때, 순간 회로에 걸려있는 전압으로 5V에 가까우면 1이고 0V에 가깝다고 판단하면 0으로 판단하는 식이다. 이게 확실히 5V에 가까운지 0V에가까운지 기준을 새워주는 Threshold가 있는데, 날씨가 좋을땐 이게 아! 확실히 얜 5V네!~ 하고 쉽게 쉽게 넘어간다.
그런데 비가오면 저항이 높아져 신호에 왜곡이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실제로 이 데이터가 0V인데 누전으로 인해 3V언저리다. 하면 이게 데이터 1로 읽을수도 있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지금 1개의 비트가 오류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럼 이거 전기신호 하나 잘못읽은게 그렇게 큰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한번 더 알아보자.
BER(Bit Error Rate) 가 높아짐.
우리가 인터넷으로 어떤 페이지를 요청할때 위처럼생긴 패킷이란 데이터 뭉텅이를 만들어 목적지로 보낸다. 저기에는 내가누군지, 내가 뭘요청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아까 위에서 발한 1개의 Bit가 수천개 이상 모여서 만들어진 데이터 뭉청이다. 이 데이터는 목적지에 보내져서 CRC 체크라는 과정을 거친다. CRC 알고리즘에 의해서 이 해당 패킷의 비트데이터가 최초 보낸것과 동일한지 정합성 검사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까 위에서 말한 이유들로 예를들어 10000개의 비트중에 4000개가 잘못왔다고하면 BER이라고 비트오류율이 40%나 되는것이다. UDP같은 통신 프로톨콜은 정합성 검사를 하지 않기때문에 그냥 뿌려주고 끝이다. 가령 우리가 TV가 잘 안나올때 찌지직 거리면서 조금씩은 나오는것과 같다.
하지만 인터넷 통신과 같이 정확한 요청에 정확한 응답이 와야하는 통신은 TCP 통신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 이 방법으로 위 상황이 생기면 패킷이 깨졌으니 다시 보내달라는 요청을 한다. 그럼 내 컴퓨터는 다시한번 저 요청을 보내게 된다. 만약 날씨가 좋았다면 진짜 일시의 오류라서 다시보내고 처리되면 되는데, 계속 물기가 있고, 습도가 높은경우 보내봤자, 또 오류가 나는것이다.
데이터 재요청 = 대기시간
위에서 말했듯이 우리가 실제로 사용자들이 느리다고 느껴지는 그때, 인터넷이 모래시계만 돌아갈때가 바로 위 상황인거다, 요청에대해서 오류가나서 다시보내고, 또 다시보내고, 응답이 와도, 이게 비트가 하나라도 깨져있으면 또 다시 요청하고, 무한 반복인 것이다. 근본적으로 습도를 낮춰 회로의 저항을 낮추지 않는이상 오류는 계속난다. 세상이 좋아져서 패킷 비트중 어느정도 손실이 일어나도 리커버리 하는 알고리즘이 있어 어느정도는 버티나 이게 어느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컴퓨터도 어쩔 수 없다. 계쏙 재요청을 보내는 것이다.
재요청만 보내는걸까? 오동작도 발생
불론 모든 대기시간이 재요청만 보내는 것 때문은 아니다. 원리는 동일하게 중간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공유기, 스위치, 허브, 서버장비 등.. 습기에 노출된 장비 스스로 오작동을 일으켜 프로세싱이 안되도 여기서 발목이 잡히는 경우도 아주 많다. 오작동을 일으키는 이유는 계속 위에서 말한 이유와 같다.
어디가 물에 영향을 받는걸까?
당장 공유기에 물 안닿았는데 무슨소리냐!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인터넷이라는게 딱 공유기에만 붙는다고 다 되는게 아니다. 정보들이 어떻게 움직이나 보자. 자 먼저 무선랜 구간은 습기가 간섭을 줄 영향도는 적다. 하지만 데스크탑에서 공유기로 이어지는 LAN 케이블 라인을 보면 LAN Port부터 랜케이블 피복이 벗겨졌는지는 않았는지 습기에 노출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한다. 뭐 지상층이면 덜한데 반지하 사시는분이면 확인해봐야한다.
운이 좋게 공유기까지는 모든 선로가 양호하다고 하자. 그럼 이제 공유기에서부터 내방 벽에 꼽힌 LAN 단자까지 이상이 없어야한다. 만약 이 구간의 선로피복이나, LAN Port 혹은 공유기 자체가 습기, 물기에 노출되어있다면 역시 오류를 발생하게 된다.
진짜 운이좋게 내방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해도.. 내가 해결할 수 없는 영역들이 있다. 바로 내방에서 나온 LAN선들이 우리집으로 묶여 아파트 한동에모든 회선이 아파트 단지로 모인다. 그 구간에도 문제가 없어야한다. 내가 30층에 살고있으면 LAN선이 30층부터 시작해서 1층까지 내려가 지하로 매설되어 아파트 시설팀이 있는 지하1층이나 2지하2층까지 선로가 온전해야하는데 부실공사로 인해 어디서 습기에 노출됐다라고 해도 느려진다.
예시를 아파트로 들어서 그렇지. 대학가 마포구, 노원구, 이런 구 연립주택 단지 모여있는곳을 보면 가관이다 ㅋㅋㅋ 보통 CDF 단자함이나 광케이블 접속 함체로 물려있고 이게 전봇대 여기저기에 공중으로 붙어있다 ㅋㅋㅋ 이게 뭐 평상시에는 괜찮은데(위에 벌집사진을 보면알겠지만 평상시에도 위태위태하다) 비오면 ㅋㅋㅋ진짜 ㅋㅋㅋㅋㅋ지옥이다. 아니 함체 문이 닫혀있는거는 양반이다. 어떤건 고장나서 함체 뚜껑이 날아가서 비오면 그냥 ㅋㅋㅋ 저기 단자함에 직빡으로 물이 들어가니 주변 네트워크에 장애를 초래할수 밖에 ㅋㅋㅋ......
한번 구 연립주택 단지는 어떻게 되어있나 나중에 갈 일이 생기면 한번 봐라 ㅋㅋㅋ 딱 저것처럼 관리가 안되고 있다. 아파트의 경우는 대규모 전송선로로 공사할때 한번에 매립하는 반면, 옥외에 노출이 심한 연립주택 단지는 비올때 영향이 심할 수 밖에 없다 ㅋㅋ
어떻게 이런걸 아는가?
기본적으로 통신을 전공하기도 했고, 통신장교로 28개월 장교로 복무하면서 직접 느끼면서 공부했던 것이다 ㅋㅋㅋㅋㅋㅋ 평시에는 멀쩡하던 유 무선망들이 비가 오거나 여름만 되면 망들이 다떨어진다 ㅋㅋㅋ 오류율이 너무심해 비화도 못붙을정도로 회선상태가 불량해진다. 초임 소대장땐 단순히 장비문제라고만 생각해서 ㅋㅋ장비에 제원 다시 넣고 초기화 하고 해봤지만 이게 답이 아니었다.
차량호부터, 매립선로, 통신실, CDF단자함, 점프함, 전봇대, 신호인입반, KT단자함 등 선로가 시작하는 곳부터 끝까지 발로 뛰며 다찾아다닌결과, ㅋㅋㅋ 다 회선 상태가 불량했다. 피복이 뜯겨진것들이 많았고 결속 방법이 야매로 되어있어서 전기신호가 통하는데 충분하지 않거나, 이물질이 묻어있거나, 한 1~2년차 됐을때 소대원들과 이 모든 선로를 재정비 했을때 비가와도 안정적인 망을 유지하며 말년을 보낼 수 있었다.
즉, 어디 한부분의 문제 없이 모든 선로와, 장비가 완벽해야 네트워크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장마철 비올때 인터넷, 와이파이 데이터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를 알아보자!
#비올떄 #장마 #우천 #와이파이 #인터넷 #데이터 #모바일 #핸드폰 #게임 #끊김 #로딩 #대기 #느려짐 #속도 #저하 #원인 #이유
'취미 >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리] Bose QC 35 ii 어이없는 AS 비용으로 배터리 셀프 교체 / 보스 헤드셋 빨간색 LED 깜빡임 점멸 (15) | 2022.11.07 |
---|---|
[연말정산]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신청하기 / 홈텍스 주택마련저축 0원 / 주택마련저축납입증명서 발급 / 무주택확인서 등록 / KB국민은행 (0) | 2022.01.20 |
[후기] 국민 건강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신청하기 / 이중납부 환불하기 (0) | 2020.08.03 |
신용승인을 내는 CAT 단말기에 대해 알아보자! (Credit Authorization Terminal) / POS와의 차이점 (4) | 2020.08.01 |
카드사와 POS를 중계해주는 VAN사 (밴사) 에 대해 알아보자! (2) | 2020.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