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용카드로 결제시 승인을 내주는 역할을 하는 CAT 단말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CAT 단말기는 Credit Authorization Terminal의 약어로 말그대로 신용 승인을 내는 단말기이다. 우리 일상생활에도 많이 보는건데 어떤 장비인지 한번 살펴보자.
자 이렇게 생긴 녀석이다. 이거 아마 가장 많이 본 곳은 아마 김밥천국이나 음식점들에서 많이 보았을 것이다. 아니면 약국에서도 많이 봤을꺼고!
CAT 단말기의 역할
CAT 단말기의 역할은 간단하다. 신용승인을 내는 용도. 무슨 뜻이냐면 우리가 신용카드를 저 단말기에 꼽고 금액 입력 후 결제를 하면 저 CAT 단말기는 IP를 할당받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기때문에 카드사로 해당 카드로 입력한 금액을 결제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전문을 보낸다. 이때 카드사는 이 요청에대해 해당 카드가 그 금액을 지불할 만큼의 잔고나 신용이 있다면 승인을 내준다. 그리고 그 승인된 정보들은 다시 CAT 단말기로 전달하고 영수증에는 금액과 신용카드 승인번호가 같이 찍혀서 나오게 된다.
일반 POS 결제와 CAT단말기 결제와 다른점
우리가 결제할때 유심히 봤다면 POS에서 결제하는 화면을 찍어 메뉴를 추가해 결제하는 경우가 있고, 약국이나 김밥천국을 가면 그냥 구매 금액을 암산해서 저 CAT단말기에 금액만 찍고 승인을 내버린다.
결국 영수증을 보면 POS로 찍은 영수증은 구매한 메뉴까지 구체적으로 나오는 반면 CAT단말기 영수증은 그냥 금액과 신용승인 정보만 나온다. 결국 두 시스템의 가장 큰 차이점은 CAT단말기는 메뉴는 묻지않고 금액으로 승인만 딴다는 것이다. 승인만 딴다는 말은 CAT단말기로 결제했을 때 바로 업주한테 들어 오는게 아니라, 저 영수증(전표)를 모아 카드사에 제출하면 저 승인으로 난 대금들을 업주한테 한번에 돌려주는 것이다. 이 과정을 매입이라고 한다.
결제 했을때 카드사는 그 사람의 신용을 믿고 카드사가 대신 보증을서 가맹점한테 야! 이사람 우리가 신용 인정하는 사람이야 ㅋㅋ 이사람이 결제하려는거 5000원(예를들어) 이거 낼 수 있는사람이야! 내가 보증해! 그러니까 일단 물건은 드려~~ 하는 과정이 신용 승인이 난 상태이다. 딱 결제 순간만 봤을때는 돈이 오고가는게 없다. 사실 외상인거니까, 돈 거래는 실제로 위에서 말한 매입이 일어났을때 발생한다. 즉, CAT단말기는 그 사람의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지 카드사에 신용 승인만 따두는 장비인거다!!
CAT 단말기의 활용
CAT단말기를 주로 사용하는 곳은 메뉴가 너무 많아 POS사용이 불가능한 곳, EX 약국 등.. 영세규모라 POS 장비 설치가 부담되는 가맹점 등에서는 간편히 금액만 입력하고 승인 전표를 받아 낼 수 있는 CAT단말기를 많이 이용한다. 아마 약국에서 제일 많이 봤을 것이다.
하지만 POS를 사용하는 어느정도 규모있는 가맹점은 POS와 CAT단말기를 둘다 사용하기도 한다. 어떤 이유일까?
1. 전산 장애시 결제수단 이중화
바로 POS 장애, 혹은 VAN사 장애로 인해 매출 발생(결제)이 불가능할 때 예비 결제수단으로 CAT단말기를 이용한다. POS-VAN 셋팅과 완전 별개의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구간이 장애가 나도, CAT단말기는 해당 장애에로부터 영향을 별로 받지 않기때문에, 만약 그런 상황이 생길경우, 일단 CAT딴말기를 이용해 금액 입력후 카드 승인만 받아 놓는 것이다.
이후 POS, VAN사망이 복구 되었을때 다시 빌을 찍고 신용카드 결제선택 후 카드를 긁어 신규승인내는 것이 아닌 승인번호 수동 입력이라는 기능을 이용해 아까 CAT단말기로 따놓았던 승인번호를 입력하면 매칭이 되는 원리이다.
2. 어떤 BIN 번호던 승인 가능
카드에는 BIN 번호라는 것이 있다. 카드 번호 16자리중 맨 앞부터 6자리를 자르면 해당 카드가 어떤 카드인지의 정보를 담은 코드인데 Bank Identification Number 라고 불린다. 저 BIN 번호에는 저 카드가 어떤 카드사의 카드인지의 정보도 담고 있는데, 결제할때 해당 카드가 우리 가맹점이랑 계약된 카드사가 아니거나, 존재하지 않는 BIN번호거나 하면 신용카드 결제 거절이 난다.
아니 가맹점 아닌건 알겠는데, 존재하지 않는 BIN번호..? 분명 카드사에서 발급해서 내가 가지고있는 BIN번호인데 왜 없데? 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카드사에서 새로운 카드가 나올때 신규 BIN번호도 발급되는데 이게 카드사가 모든 결제 통신망에 일괄 등록하는 시스템이 아니다 ㅋㅋㅋ 카드사 담당자가 신규 BIN번호가 나왔다고 가맹점들한테 메일로 공문을 돌린다. ㅋㅋㅋ 나같은 경우도 각 카드사에서 신규 BIN번호를 등록해달라고 메일이온다. 그럼 그 각 담당자들이 자기 시스템에 해당 BIN번호를 입력해주는 거다.
뭐 규모가 있고, 메일 전달이 빠르게 오는 대기업같은 경우는 이런 BIN번호의 최신화가 빠른데 반해 영세 업체나 BIN번호 공문이 오기까지 오래 걸리는 하위 조직의 가맹점들은 신규 카드가 나와도 수개월뒤에 혹은 수개월이 지나도 BIN번호가 등록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ㅋㅋㅋ 근데 일단 손님은 왔는데 저희 이 카드... 안되는데요... 할 수가 없다. 그럴떈 CAT 단말기를 이용하면 된다. 해당 승인은 VAN사를 통해서 내는데 카드사와 직접적인 파트너 관계인 포지션으로인해 BIN번호 최신화가 즉각즉각 일어난다. 그래서 어떤 BIN번호던 다 승인을 딸 수 있는 것이다.
뭐 이런것도 가능하다. 본인 가맹점이 아닌 카드로 결제하면 보통 결제를 못하는데 이럴경우 CAT단말기를 이용해 무시하고 승인을 딸 수 있는 것이다.
CAT 단말기 설치
보통 VAN사에서 CAT단말기를 설치해주고 셋팅해준다. 각 VAN사에 CAT단말기 사용하고 싶다고하면 몇일내로 와서 설치해준당
여기까지 CAT단말기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ㅎㅎ
신용승인을 내는 CAT 단말기에 대해 알아보자! (Credit Authorization Terminal) / POS와의 차이점
#신용승인 #CAT #CAT단말기 #POS #매입 #정의 #활용 #용도 #BIN #BIN번호
'취미 >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신청하기 / 홈텍스 주택마련저축 0원 / 주택마련저축납입증명서 발급 / 무주택확인서 등록 / KB국민은행 (0) | 2022.01.20 |
---|---|
장마철 비올때 인터넷, 와이파이 데이터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를 알아보자! (5) | 2020.08.07 |
[후기] 국민 건강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신청하기 / 이중납부 환불하기 (0) | 2020.08.03 |
카드사와 POS를 중계해주는 VAN사 (밴사) 에 대해 알아보자! (2) | 2020.07.29 |
[모바일 바람의나라 연#1] 인생게임 옛날 바람의나라 90년대생의 추억 회상 총정리! / 구버전 / 신버전 (4) | 2020.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