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우편한통이 왔다 이중납부했으니 환급신청 하란다. 일전에 내 주소지로 건강보험료를 내라는 지로가 와서냈는데 보니까 나는 회사에서 내고있었다. 그러니까 이중으로 낸게 맞다. 다행히 뭐 이중으로 낸걸 알았는지 환급하라는 통지서. 아니.. 자기들이 ㅡㅡ 괜히 내라고 지로보내서 낸걸.. 왜 내가 신청까지 해야하는지..

요약하자면 이렇다. 이중으로 납부했고, 환급받으려면 최소 3년 이내에 신청해야 받을수 있다. 신청방법은 같이 보낸 신청서 양식에 성명, 계좌정보를 쓰고 우편으로 붙이란다. ㅡㅡ...아니 지금 2020년에 PC방 결제도 자리에 앉아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는 세상인데... 세상에... 환급신청하려면 문서작성을 해서 우편으로 붙이라고!!?? 본인들이 한번 더내라고 우편 보내놓고.. 왜 내가 시간내서 우편함까지 가야하는지 ㅡㅡ 도저히 이해가 안갔다.

위 양식에 따라 적어준다.

1. 인적사항과 환급계좌정보

2. 선납대체 희망을 선택하면 다음달에 빠져나갈 건강보험료에서 차감하는 방식이다. 나는 이걸 선택했다. 선택안하면 그냥 계좌로 들어온다.

3. 개인정보 동의를 해주고

4. 날짜를 적고 서명을 한다.

아마 봉투를 열면 이런 봉투가 있을거다. 처음에 난 이걸보고.. 아 이거 뭐지.. 어떻게 보내는거지 인터넷에 쳐봤는데..ㅋㅋㅋ

그냥 이렇게 신청서를 저 봉투에 넣으면 자동으로 입력된 주소지들로 우편이 발송된다. 물론 우표부착도 필요없다. 나는 처음에 점심시간을 이용해 우체국에서 보낼려고 했는데 괜히 내시간 쓰기 싫어서 퇴근길에 있는 우체통에 넣었다. 검색해보니 우체통이 엄청 많더라..

[후기] 국민 건강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신청하기 / 이중납부 환불하기

 

#국민 #건강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신청하기 #이중납부 #환불 #장기요양보험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