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폰이 고장나다..!
동생이 에어팟 맥스를 사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보스 qc 35 ii 헤드셋을 나에게 주었다. 동생은 집에서 작업할때만 사용하고 한번도 외부로 들고나간적 없는 아주 상태좋은 제품을 나에게 주었다..!
받고 한 3일은 아주 잘썼다. 확실히 기존에 가지고있더 JBL 헤드셋이나 버즈 프로랑 비교가 안되는군!! 하하하!! 아주 좋아했다. 그러던중....동해쪽으로 여행갔을때 한번 들고갔엇는데.. 그날이후로 전원이 안켜지는거다..! 설마.. 고장난걸까? ㅋㅋ 하고 온오프 스위치를 아무리 딸깍해도 인포 LED가 아무것도 점등하지 않는것이다.........
배터리가 다된걸까..? 하고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니 빨간색 LED만 1초 정도를 주기로 계속 깜빡거렸다. 빨간색 등이 점멸하는데 무슨의미일까... BOSE 헤드폰 박스를 열어 설명서를 찾아보았으나 이런 알림은 안써져있다.. 머야 ㅋㅋ 없는 알림이 나오는건가하고.. 구글에 이 헤드폰의 알람의미를 찾아보니 아래의 이미였다.
충전 불가
엥.. 멀했다고 충전불가야.... 머 찾아보니 온도센서 이상이란말도 있던데.. 일단.. 충전이 안되는 것 같았다.. 이걸로 몇일간 방전도 시켜보고 여러 방법으로 충전을 시도해보았으나.. 안됨.....케이블 꼽자마자 주황색 등이 한번 켜지고 그뒤로 계속 빨간색 LED가 깜빡거린다. ㅡㅡ 펌웨어 업데이트도 해보고.. 별거 다해봣다.. 콘센트가 이상한가해서 어댑터, 케이블 아주 여러환경에서 시도해봤지만 충전 불가 ^_^ 그래서 다행히 회사근처에 Bose 수리 센터가 잇어서 점심에 방문해보기로 했다.
Bose 노캔 헤드폰은 AS가 없다
충격적이다.... AS가 없다고 한다 ㅎㅎ.... 구매후 1년이내라고하면 아이폰 리퍼처럼 그냥 새제품으로 교환해주고 1년이 지났으면 지금 qc 35니 최신판인 qc45를 조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잇는 기회를 준다고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이없었지만 혹시나 가격을 물어보니 38만원이랬던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이없어서 정중하게 따져보았으나... 뭐 수리할수잇는 능력이 없다고하는데.. 더 따져봤자 고쳐주는것도아니고....그냥 나왔다. 내 헤드셋은 1년이 지난상태였다.
Bose 헤드폰은..! 1년 지나면 소모품이니 새로 사려는 사람은 고민을 많이 해보자..!
그렇다.. 머 다른 제품은 되는지 모르겠는데 기사님왈 노이즈 캔슬링 제품은 고장도 많이나는데 AS가 없다고 한다.. 그렇다.. 다들 .. Bose 제품을 사시려거든.... 최대한 조심히 쓰던가 1년 넘기전에 어떻게든 리퍼를 받던가...후... 정말 AS 센터를 갔다와서 이 Bose 라는 브랜드에 오만정이 떨어졌다.. 우연히.. 잠실에서 뭐 둘러보다가 Bose 매장이 있었는데... 거기 둘러보는 사람들 다 말리고 싶을 정도였다..
그럼 이제.. 나는 어떻게 해야하는걸까....
공대출신 특징 : 셀프 수리
공대 출신들은 DNA 레벨에서 각인된 무언가가 있다. 왜 모든것을 스스로 고치려하는가...! 나도 모르겠다.. 도저히 38만원을 저 회사에 줄수가 없다. 몇만원 투자해보고 안되는걸 내 두눈으로 확인하고 망가지더라도 버리는게 더 맘이 편할것 같은 그런게 있다...그래서 바로 알리 익스프레스 접속해서 뒤졌다.
QC35 배터리 16,921원 알리에서 구매
이미 배송왓는데도 배송대기중이라고 떠있다. 암튼. 배터리 하나 가격은 7,876원이나 배송비가 약 9000원쯤 한다. 배송은 한 2주가 걸린 것 같다. 38만원을 갖다 바치느니... 1.6만원에 내 한계를 확인해보고 끝내겠어..!
셀프 수리 시작
준비물 - 신품 배터리, 인두(납땜기), 본드
약 2주만에 배송된 배터리 이렇게 생겼다. 처음에 배송오면 + - 접지 전선들이 테이프에 감겨져있는데 작업하는내내 저 전선들이 합선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근데.. 배터리가 중국산이라.. 계속 머리속에 ... ㅋㅋ 스카우터 터지는 짤이 계속생각났다.. 다들.. 완성도있게 작업하길 바란다..
Left 이어캡 제거
먼저 이어캡을 제거줘야한다. 우측 사진을 보면 빨간색 부분이 이어캡을 고정하는 곳이다. 이어캡을 살짝 안쪽으로 구부려보면 저 빨간 핀에서 하나씩 빠지는걸 볼 수 있다. 빡빡하게 결합되어있는건 아니라서 대충 저 타원인 이어캡을 동그라미가 되도록 전체적으로 눌러주면 쉽게 분리가 된다. 참고로 배터리가 있는곳은 좌측이므로 L 이 쓰여진 곳을 제거하자.
아 그리고 작업전에 헤드폰 전원이 꺼져있는지 꼭 확인하자!! 안돼서 계쏙 켰다 껐다해서... 켜져있을 수도 있기 떄문이다. 나도 분리중인데 켜져있어서 앗! 하고 껏다
매쉬 제거
그다음엔 L이 그려진 매쉬를 제거하면 된다. 저거는 그냥 뒷면에 양면테이프로 붙어있기떄문에 그냥 조심히 분리하면 된다.
배터리 덮개 분리
배터리를 보호하는 덮개는 저곳인데... 이 작업이 가장 난이도가 높다... 접착제로 붙어있는걸 떼어내야하는데 드라이기로 녹여봐도 안돼고.... 일자드라이버로 따보려다가.. 주변 부품에 손상갈까봐 잘 못하겠고... 아주 어려웠다... 여러가지 방법을 해보고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방법은 저 빨간 모서리쪽을 니퍼 로 잡고 힘을 살짝줘서 모서리를 잡은다음에 지렛대 원리로 살짝 올려주면 저쪽 접착제가 살짝 분리된다. 그뒤로 일자드라이버나 뒤집개같은걸로 열어주면 된다.
우여곡절 끝에 개봉 완료... 일자드라이버질 할때 안에 배터리에 손상가서 불붙으면 어쩌지 계속 걱정됐다. 다들 조심하시길..
외부 덮개 제거
배터리 전선은 바깥 방향으로 빠져있다. 때문에 헤드폰 외부 덮개를 제거해야함으로 저 위 두 나사를 풀어주자. 그리고 바깥 덮개를 살짝 흔들면 외부 덮개가 쉽게 분리된다.
배터리 교체
이제 가장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 남았다. 바로 납땜..! 먼저 배터리를 분리해줘야하는데 사진에 빨간 표시한 3개의 선이 바로 배터리선이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흰색(접지), 검정(-), 빨강(+) 이다. 직류는 -부터 분리해야함으로 흰색 > 검정 > 빨강순으로 제거를 해야한다. 쉽게 보면 사진의 왼쪽부터 우측으로 순서대로 제거하면 된다.
반대로 다시 연결할때는 역순이다. 빨강(+) > 검정(-) > 흰색(접지) 분리하면서 전선들이 합섭나지 않게 살짝 구부려서 서로 멀리 떨어트려놓자.
이번 수술을 위한 준비물들.. 쿠팡에서 한 7000원 언저리 주고 산거같다. 전선 분리는 저 인두기 전원 연결하면 뜨거운 열이 나오는데 끝을 기판 납떔에 살짝 대면 납떔이 녹는다. 그때 전선을 빼면 된다. 어차피 이거 설프수리 하려고 검색해서 들어오신분들은 다 납땜도 할 수 있을 사람들로 생각됨으로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전선 제거 후 아까 열었던 배터리 덮개쪽의 배터리를 잡아서 때면 선은 뒤쪽으로 넘어가서 딱 빠진다. 다만.. 처음에 배터리가 글루건 같은 접착제로 붙어있으니 힘조절을 잘 해서 떼도록 하자... 일자 드라이버로 지렛대질을 하는데 계속 배터리에 손상가서 불나면 어떡하지... 이생각이 자꾸 났다.
기존 배터리 제거 후 위 사진처럼 전선을 외부 면으로 빼준다. 그리고 아까 작업의 역순으로 빨강 > 검정 > 노랑 선을 납땜 해주자.
수리 완료
작업의 역순대로 배터리 교체후 배터리와 배터리 덮개는 본드로 고정해주고 덮개도 나사로 다시 고정을 해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어 매쉬와 덮개를 장착해주면 복원 완료! 작업이 잘 되었을까..! 하고 딱 켜보니 전원LED 에 녹색 불이 들어왔다. 만원따리로 교체 성공..!
한줄평
이정도 작업으로 헤드폰 수명이 연장되는데.. 왜 Bose AS센터에서는 이정도도 해주지 않는 것일까.. 무슨 다이소 에서 3000원 주고 산 이어폰 안돼도 맘아픈데.... 한두푼 하는 것도 아닌 수십만원 하는 장비인데... 너무하다.. 다들 이 방법으로 수명연장 하셨으면 좋겠다..
'취미 >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취생 반지하 생존기] 장판 곰팡이로 모노륨 장판 셀프 시공 하기 / 바닥 습기 방수 처리 / 부분 시공 DIY (6) | 2023.03.01 |
---|---|
[연말정산]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신청하기 / 홈텍스 주택마련저축 0원 / 주택마련저축납입증명서 발급 / 무주택확인서 등록 / KB국민은행 (0) | 2022.01.20 |
장마철 비올때 인터넷, 와이파이 데이터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를 알아보자! (5) | 2020.08.07 |
[후기] 국민 건강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신청하기 / 이중납부 환불하기 (0) | 2020.08.03 |
신용승인을 내는 CAT 단말기에 대해 알아보자! (Credit Authorization Terminal) / POS와의 차이점 (4) | 2020.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