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위치추적
이전 포스팅들을 보면 자전거를 구매하고 도난당하지 않기 위해 얼마나 고민했는지 알 수 있다.. 혹시 궁금한 사람들은 이전 포스팅들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일단 요즘같은 세상에는 물리적인 자전거 락만으로는 자전거를 고칠수 없다. 다행히 IoT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는 이런 인프라를 이용해 더욱 스마트하게 자전거 도난에 대비하려고 한다. 아니지. 정확히 말하면 자전거 도난에 대비하는건 아니다. 오히려 물리적인 자물쇠 락 같은 제품이 도난을 방지하는 것이고, 자전거 위치추적의 경우는 도난당한 자전거를 찾기위해 사용 할 수 있다.
이전 포스팅을 보면 자전거 위치추적방법은 두가지라고 했다. 복습을 위해서 간단하게 두 방법을 알아보자. 다만 중복된 내용이 많아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GPS/기지국 위치추적
말그대로 GPS 신호 혹은 기지국 셀룰러 신호를 기반으로 삼각 측량하여 얻은 정보로 위치를 측위하는 방법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휴대폰 GPS, 네비게이션 GPS 측위가 이 방식이다. 보통 사람들이 뭔가의 위치를 측위하기 위해서 어떤 기술을 이용해야하느냐 물은다면 다들 GPS..? 라고 대답할텐데 맞는말이다. 그만큼 대중화되어있고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자전거에 핸드폰을 개통해서 달아놓지 않는이상..! 자전거자체에서 전원공급을 계속하면서 GPS 신호를 쏴주고 그걸 또 폰으로 확인하려고하면...! 엄청난 작업공수와 비용이 드는데...! 가장 가성비 있는 방법으로 구축하면 한 5~10만원 정도 잡으면 된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자전거를 GPS 로 추적하기 위한방법은 아직도 쉬운방법은 없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근거리 위치추적 방법을 이용하는데 이번 포스팅이 이 내용이다. 하지만..! 나는 자전거를 절대로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GPS트래킹도 가능하게끔 작업을 진행했다 ㅎㅎ 혹여나, 근거리 위치추적이 아닌 GPS 트래킹을 하고싶다면 아래 내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GPS 추적과 근거리 위치추적은 각 장/단점을 상호보완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문제가 크지 않다면 다 해놓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다.
https://extsdd.tistory.com/438
근거리 위치추적
자 이번 포스팅의 주 주제인 근거리 위치기반 추적 방법이다. 이 방법은 BLE 기술을 이용하며, BLE 기술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Bluetooth low energy 의 약자로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BT기술을 저전력으로 특화한 기술이다. 데이터 대역폭이 크지는 않지만 초저전력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학 졸업작품으로 BLE 기술을 이용해서 진행했는데, 이 당시만 해도 BLE 칩이 꽤 컸는데 그 사이에 소형화가 많이 이루어진 것 같았다.
아. 그럼 블루투스 기반으로 위치추적을 하는거면 내폰이 이 자전거 근처에 가야 자전거에 있는 태그 신호를 찾아서 찾아주는거 아냐!? 라고 생각할 수 있다. 나도 이렇게 생각했었다. 그럼 내가 눈으로 찾는거랑 뭐가다른건데? 했는데...! 역시 대기업은 다르더라..! 내 폰으로만 찾는게 아니라 삼성 갤럭시 태그의 경우 삼성의 갤럭시 기반 스마트폰에서 위치기반 서비스를 동의한 사용자들이 이 태그 주변을 지나가면 이 위치가 서버에 자동으로 공유된다. 그리고 나는 이 위치를 볼 수 있게된다.
이해가 됐을 려나..? 자전거를 머 어디 성수동에 갔다놓고 나는 잠실에 있어도 성수동에 갤럭시폰을 가지고 다니는 사용자들이 내 자전거 태그 주변을 지나다니면 "어떤 사람이 성수동에서 자전거를 발견했어요..!" 이런 식으로 알림이 오거나 지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는거다. 그러니까 인파가 많은 도심에서는 GPS 보다 장점이 많을 수 있다. 가령 실내에는 GPS 위치 측위가 잘 안되는데 이 방법으로는 실내에서도 위치공유가 가능하다. 반대로 주변에 갤럭시 폰이 없는 오지나 이런곳은 GPS/기지국 신호로 위치측위가 가능함으로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있어 두 방법 모두 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고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태그로 어떻게 자전거에 작업을 했는지 알아보자.
삼성 갤럭시 스마트태그
언박싱
구매 링크 http://extsdd.com/url.do?id=13978
가격은 약 3.5만원 정도..? 하나 주문했다 ㅎㅎ
스마트태그 도착! 아 그리고 배터리는 CR2032 건전지를 사용하며 약 1년정도 간다고 한다. 앱하고 연결되면 배터리 얼마나 남았는지까지 확인되니 한 5~10% 남았을때 갈아주면 된다.
엄청 작을줄알았는데 의외로 무게도 있고 크기도 생각한 것 보다 컸다 ..!
박스 뒷면에 QR이 있는데 나중에 연결할 때 필요하니 박스 버리지 말자!
연결
플레이 스토어에서 스마트싱스 검색 후 설치까지 완료해주자. 그리고 들어가서 +버튼 눌러주고 기기추가를 눌러주자.
어떻게 연결할껀지 묻는데 QR코드 스캔을 눌러주자. 그리고 아까 박스 뒷면에 있던 QR을 찍어주자. 그럼 뭐 화면들이 넘어가고 연결이 된다. 그리고 태그 가운데 버튼을 눌러서 등록해달라하는데 버튼이 있는지 몰랐는데 있어서 놀랐다 ㅎㅎ..
그럼 이런 화면들이 넘어가고 대충 기기를 등록해준다.
그리고 뭐.. 동의와 시작..이런 버튼의 연속..! 그리고 최종 완료된다!
작업 과정
이제 다음 과정은 내 전기자전거에 스마트 태그를 부착하기.! 보통 자전거 안장밑에 붙이던데. 나는 그것또한 도둑들이 꽤고 있을 것 같아서 2열 안장 밑 컨트롤박스에 넣기로 했다.
아래 나사를 풀어주면 2열 안장을 제거 할 수 있다.
짜잔.. 아주 쉽다
빨간 박스가 바로 스마트태그..! 저렇게 그냥 넣어주면 된다. 옆에 주황색 검정테이프 감겨있는건 포스팅 처음에 설명했던 키코 GPS 트래커를 설치해 놓은 상태다. ㅎㅎ 저건 LoRa망을 사용해 GPS/기지국 신호로 위치측위가 가능하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https://extsdd.tistory.com/438
테스트
테스트는 잘됐다. 밖에 자전거를 두고 주변에 갤럭시 폰들이 지나갈때마다 위치가 업데이트 된다. 앞으로 삼성싱스 앱을 이용해 원거리에서도 내 자전거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키코 앱을이용해서 GPS/기지국 셀룰러 신호로도 위치추적이 가능해 이제 자전거 없어져도 찾으러 갈 수있게 되었다!
후기
자전거 도난을 하도 겪어왔기 때문에 이번에 자전거 사고나서 근 한달동안 또 없어지면 어떡하지..! 고민이 많았는데 이렇게 한 10만원돈 들여서 GPS/기지국/근거리 등.. 여러 채널로 위치추적이 가능하게끔 세팅을 끝내 맘이 놓인다 ㅎㅎ.. 중간중간 잘되나 확인해보고있는데 잘 되는 듯.. 설마 ㅋㅋ 없어지고나서 잘 작동안되진 않겠지..!
[전기자전거] 갤럭시 스마트태그로 자전거 위치추적 하기 / 도난방지 / EI-T5300 / SmartThings 연결 방법 / 모토벨로 G8
'취미 > 제품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크론 K8 적축] 기계식 키보드 윤활하기 / 슈퍼 루브 Super Lube / 윤활 방법 (0) | 2023.06.30 |
---|---|
[전기자전거] 자전거 도난방지 GPS 설치 셀프 작업하기 / 키코 GPS 위치 추적 / 모토벨로 G8 (2) | 2023.03.03 |
[전기자전거] 모토벨로 G8 PAS 2주 서울 시내 출퇴근 후기 / 직영점 정비 / 언덕길 주행 성능 (0) | 2023.02.23 |
[전기자전거] 모토벨로 G8 PAS 350W 8Ah 구매 / 3일 주행 후기 / 출퇴근 언덕 경사 등판 성능 / 보험 (2) | 2023.02.12 |
[언박싱 후기]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2.9 구매 및 개봉기 / 애플팬슬 2세대 / 128GB / 스페이스 그레이 / 아이패드 프로 2세대 크기비교 (0) | 2020.11.25 |